안녕하세요.
오늘은 저번 강좌에 이어
프로젝트에 맵을 만들고 머티리얼을 만들고 그걸 맵에 적용하는 과정을 해볼까 합니다.
쉽게 말하자면 맵에 풀색 흙 바위 같은 색상을 입히는 작업을 할겁니다.
지난 강좌 :
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만들기
1. 우선 하단의 콘텐츠 브라우저에 우클릭을 하여 새폴더를 만들어줍니다.
2. 자신이 사용할 폴더를 만들어주세요. 저는 game 이라고 만들었습니다.
3. game 폴더 안에 'Materials' 'Resources' 'Textures' 폴더를 만들어주세요.
( 관리를 쉽게 하기 위해 만드는 폴더입니다. )
1.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StarterContent -> Textures 폴더로 이동합니다.
2. 아래의 파일들을 복사하고 game -> Textures 폴더로 붙여넣습니다.
T_Ground_Grass_D
T_Ground_Grass_N
T_Ground_Gravel_D
T_Ground_Gravel_N
T_Rock_Slate_N
T_Rock_Smooth_Granite_D
1. game -> Materials 폴더로 이동합니다.
2. 우클릭 후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.
3. 이름은 Landscape_material 로 지정합니다.
4. 더블 클릭하여 머티리얼에 진입합니다.
1. 머티리얼에서 우클릭 후 LandscapeLayerCoords 를 추가해줍니다.
2. 그룹을 지정하기 위해 4개의 comment 를 추가해줍니다.
comment 의 이름은 BaseColor, Normal, Metallic, Roughness 로 지정합니다.
( comment 를 추가하는 이유는 유저가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함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. )
1. game -> Textures 에서 아래와 같게 추가해줍니다.
2. SnowColor 를 추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VectorParameter 를 추가해줍니다.
3. VectorParameter 를 더블 클릭해 R : 0.7323 G : 0.7889 B : 0.7966 A : 1 로 셋팅합니다.
1. game -> Textures 에서 아래와 같게 추가해줍니다.
1. Constants 를 추가한 후 Metallic 안에 넣어줍니다.
2. ScalarParameter 를 추가한 후 Roughness 안에 넣어줍니다.
3. ScalarParameter 의 이름은 Roughness 로 설정한 후 Default Value 를 0.5로 설정합니다.
1. LandscapeLayerCoords 에서 BaseColor 각 텍스쳐의 UVs 로 화살표를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.
1. LandscapeLayerCoords 에서 Normal 각 텍스쳐의 UVs 로 화살표를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.
1. LandscapeLayerBlend 를 추가합니다.
2. LandscapeLayerBlend 를 클릭한 후 좌측의 디테일에서 엘리먼트를 4개 추가해줍니다.
3. 추가한 엘리먼트마다 이름을 설정해줍니다.
( 각 텍스쳐에 해당하는 이름으로 Grass, Soil, Rock, Snow 설정해줍니다. )
4. 아래와 같이 해당 텍스쳐에 화살표로 연결해줍니다.
1. LandscapeLayerBlend 를 복사하여 붙여넣습니다.
2. 아래와 같이 해당 텍스쳐에 화살표로 연결해줍니다.
1. Roughness 를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.
2. Metallic 을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.
3. Layer Blend 를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.
4. 저장을 한 후 머티리얼 창을 끕니다.
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칠하기
1. 모드에서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전환합니다. ( Shift + 2 )
2. 레이어 시퀀스를 활성화 체크를 하고 머티리얼에는 조금전에 작업한 머티리얼을 넣습니다.
3. 컴포넌트 수를 알맞게 변환합니다. ( 맵의 가로 * 세로 )
4. 생성을 누릅니다.
1. 관리 -> 페인트로 전환합니다.
2. 레이어에 보면 추가한 텍스쳐들이 보입니다.
3. ' + ' 버튼을 눌러 레이어 인포를 생성합니다. ( 웨이트 블렌딩된 레이어 (노멀) )
4. game -> Resources 에 아래와 같이 4개의 레이어를 생성해줍니다.
5. 맵에 Grass 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1. 아래의 레이어를 클릭 후 페인트를 클릭합니다.
2. 맵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그에 맞게 색칠이 됩니다.
1. 실행하여 실제 색칠된 맵을 확인합니다.
2. 맵을 확인하지만 매끄럽지 못한 레이아웃을 확인합니다.
1. game -> Materials -> Landscape_material 을 열어줍니다.
2. LandscapeCoords 에서 매핑 스케일을 변환합니다. ( 16 )
3. 저장 후 나와 다시 맵을 확인합니다.
4. 좀 더 사실감있게 처리된 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실행하기
이로써 머티리얼을 만들고 맵에 칠하는것 까지 알아보았습니다.
다음 강의에서는 landmass 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맵에서 산악 및 협곡 지역을 생성하는것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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